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아파트, 주택 구매시 고려해야할 사항(아파트 구매 주의사항, 절차, 대출 노하우 및 팁)

저는 30대 중반의 나이로 평범한 회사원입니다.  2018년 3월에서 5월까지 2개월간 서울 외곽의 아파트 전세와 매매를 하며 경험한 부동산 거래 경험담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꼭 집을 사시기 전에 참고하셔서 저같이 피해를 겪지 않으시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2018년 연초는 부동산에 있어서 격변의 장이었다고 생각이됩니다. 정권이 바뀌면서도 치솟는 부동산으로 인해 정부에서는 각종 부동산 정책을 변경하였고 이로 인하여 많은 대출 규제가 생겨났습니다. 

 서민의 유일한 희망이었던 디딤돌 대출도 기준 아파트 평수가 작아지고 금액까지 적어지면서, 정부의 기조는 돈없으면 빛내서 아파트 사지 말라라는 행태가 되었죠.




내집마련.. 필요하긴 필요합니다




저는 전세기간이 끝나가면서 자연스럽게 매매로 눈을 돌리게 되었는데 여러가지 고민거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 한눈에 보는 아파트 및 주택구매 절차


1. 자본금 마련 및 대출시행

2. (자본금에 맞는) 매수할 아파트 및 주택 탐색

3. 부동산 중개업자를 통한 가계약 시행

  - 가계약금 송부

4. 계약서 작성

  - 계약금 송부

  - 중도금 및 잔금일 지정

  - 특약사항 확인 및 추가

5. 중도금 송부

6. 잔금처리

  - 법무사를 통한 등기 시행

  - 동사무소에 전입신고



일단 첫번째 엄청나게 높은 대출금리입니다. 본인의 경우 전세자금 대출을 국민은행에서 받았었습니다. 디딤돌의 자격요건이 되지 않아 일반 금융채 대출을 시행하였는데 1월까지 3프로 초반이었던 금리가 2월 금리 상승으로 3프로 후반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랫던 디딤돌의 주택기준이 가격도 낮아지고 

면적도 낮아져서 사실상 수도권 아파트는 해당사항이 안되게 변경됨



3월에 디딤돌의 자격이 될 것 같아 디딤돌 대출을 신청하려고 했는데 문재인 정부에서 디딤돌 대출의 자격요건을 강화하였습니다. 너무나도 속상하였지만... 정부 정책이니 어쩔수 없이 일반 은행 대출을 이용해야 했습니다. 


 일반 은행 대출은 여러군데 알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저의 경우 1금융부터 2금융까지 온갖 은행이라는 은행은 다알아보았는데 은행마다 천차만별로 금리가 다릅니다. 또한 수협, 축협, 농협 등도 알아보았는데 SC제일은행이 제일 저렴하였습니다. 수협의 경우 제일은행과 비슷한 금리를 맞출수 있으나 여러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해서 굉장히 부담이 됩니다.


일단 SC제일은행에서 은행대출 받으시기를 추천하며 금리를 고정이냐 변동이냐 선택을 해야하는데 고정금리의 경우 갱장히~ 비쌉니다.  제기준으로 0.6 이상 차이가 났던 거 같습니다. 거기다 5년 고정이었고 제가 받은 제일은행 대출은 1년 고정이었습니다. 아무래도 대출금은 중도에 상환할 가능성이 높으므로(한집에서 10년이상 살기 힘들죠.. 요새같은 세상에) 변동 금리를 택하였습니다.


(대출 및 금리로 고민많으신분들 리플 달아주시면 제가 받은 은행담당자 소개시켜드릴게요)



일단 이 금리 문제는 아파트를 매매하기로 결정하였을때 발생하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금리에 따른 이자와 원금을 미리 계산하고 난 뒤에야 나의 자산에 따른 아파트 매매/전세 금액대를 결정할 수 있겠죠. 따라서 아파트 구매나 전세를 할경우 선행적으로 금액을 조사 및 상담하여 알아보시고 자신의 금액대에 맞는 아파트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로 예산이 정해졌다면 이제 어떠한 아파트를 사야할지 고민입니다.

제 주변에는 운좋게도 부동산의 전문가들이 몇 있었습니다. 이들이 말하는 아파트 매매의 중요 포인트는 떨어지지 않을 것 같은 아파트를 사라였습니다. 이 "떨어지지 않을 것 같은" 이라는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생각나는 것만 말해본다면






1. 역세권

2. 대단지

3. 언덕에 위치하지 않은 아파트

4. 근처에 학교가 많은

5. 공공시설과 도서관이 있는

6. 주변에 랜드마크가 있는



위의 조건 말고도 제가 중요시하는 것이 있었는데 바로 층간소음이었습니다. 층간소음때문에 전세집에서 많이 힘들었기 때문에 저는 꼭대기층 아파트만을 알아보았습니다.


헌데 상기의 조건을 만족하자면 아파트의 가격이 많이 올라갑니다. 특히 1번을 충족하는 순간 아파트의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저는 고척동에 거주하다가 개봉동쪽의 아파트를 많이 찾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 개봉역, 구로역, 오류역 부근에는 수도권 대비 저렴한 가격의 아파트가 많더군요



수도권이지만 아직까지 저렴한 개봉역 부근 




여러 아파트들을 찾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그런 아파트들을 돌아보다가 정말 마음에 딱맞는 아파트를 발견하실수 있습니다. 저는 2달가량을 주말 평일 가리지 않고 같은 아파트여도 동, 층이 다르기때문에 여러군데를 가보았습니다. 그런데 정말 신기하게도 상기의 6가지 조건중 5개를 충족하는 아파트를 발견하고 구매를 결심했습니다.


근데 정말 제가 겪은 문제와 애로사항은 여기서부터 나타났습니다. 바로 부동산중개인, 개똥같은 부동산 업자들때문에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사실 글을 쓴 이유가 바로 부동산 중개인들 때문에 발생한 애로사항들이었는데 서두가 길었네요..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하겠습니다.